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陽刃局 戰則逞威 弱則怕事

傷官格 淸則謙和 濁則剛猛

用神多者 情性不常

時支枯者 虎頭蛇尾.

*羊刃 局이 싸우게 되면 방자하게 위엄을 부리고

弱하면 매사 두려워하며,

*傷官格이 淸하면 겸손하고 온화하지만

濁하면 강하고 사나우며,

*用神이 많으면 성정이 일정하지 못하며,

*時支가 말라있으면 虎頭蛇尾니라.

 

任氏曰:

陽刃局旺 則心高志傲 戰則恃勢逞威 弱則多疑怕事 合則矯情立異 如丙日主 以午爲陽刃 干透丁火爲露刃 支會寅戌 或逢卯生 干透甲乙 或逢丙助 皆謂之旺 支逢子爲冲 遇亥申爲制 得丑辰爲洩 干透壬癸爲剋 逢己土爲洩 皆謂之弱 支得未爲合 遇巳爲幫 則中和矣.

傷官須分眞假 真者 身弱有印 不見財 爲淸 假者 身旺有財 不見印爲貴 眞者 月令傷官 或支會傷局 又透天干者 是也 假者滿局比劫 無官星以制之 雖有官星 氣力不能敵 以食傷泄也 柱中不論食神傷官 皆可作用 縱無才亦美 只不宜見印 見印破傷爲凶 凡傷官格 淸而得用 爲人恭而有禮 和而中節 人才卓越 學問淵深 反此者傲而多驕 剛而無禮 以强欺弱 奉勢趨利 用神多者 少恒一之志 多遷變之心 時支枯者 狐疑少決 始勤終怠 夏木之見水 必先有金 則水有源 冬金之遇火 須身旺有木 則火有焰 富貴無疑 若夏水無金 冬火無木 淸枯之象 名利皆虛也.

羊刃 局이 旺하면 곧 마음이 높고 뜻이 거만한데, 싸우게 되면 곧 세력을 믿고 방자하게 위엄을 부리며, 약한 즉 의심이 많고 매사 두려워하며, 合을 하는 즉 감정을 바로잡아 점잖아지느니라.

가령 丙火 日主는 午火가 羊刃인데, 天干에 丁火가 투출하면 露刃이라 하고, 地支가 寅戌로 모이거나 혹 卯의 生을 만나고 天干에 甲乙이 투출하거나 혹은 丙火의 도움을 만나면 이것은 모두 旺하게 보느니라.

地支에서 子水의 冲을 만나거나, 亥申의 억제를 만나거나, 丑辰에 泄氣가 되거나, 天干에서 壬癸 水가 투출하여 剋을 하거나, 己土를 만나 泄氣되는 것은 모두 약하다고 보는데, 地支에서 未土를 얻어 合을 하거나 巳火를 만나 도움을 얻으면 곧 中和가 되느니라.

傷官은 모름지기 眞假를 구분해야 하는데,

眞 傷官은 身弱하여 印綬가 있는데 財星이 나타나지 않으면 淸이라 하며,

假 傷官은 身旺한데 財星은 있고 印綬가 나타나지 않아야 貴하다 하느니라.

眞 傷官이란 月令이 傷官이거나 혹 地支가 傷官 局으로 모이고 또天干에 투출이 되는 경우이며,

假 傷官이란 局에 比劫이 가득한데 官星이 없어 억제하지 못하거나, 비록 官星이 있어도 氣力으로 대적하기 불가능하여 食傷으로 泄氣하는 경우인데 柱中에 食神 傷官을 論하지 않고 모두 같은 작용으로 보며 財星이 없어도 역시 아름다우나, 다만 印綬를 보는 것은 마땅치 않으니 印綬가 나타나면 傷官을 파괴하여 凶하기 때문이니라.

무릇 傷官格이 淸하고 用神 運을 얻으면 위인이 공손하고 禮가 있어 화목하여 절도를 지키며, 사람들보다 재주가 탁월하고 학문도 깊은 연못과 같으나, 이와 반대면 거만하고 교만함이 많으며 강하고 무례하여 강함으로써 약한 사람을 기만하고, 권세 있는 사람을 받들어 이익만 쫓게 되느니라.

用神이 많으면 뜻이 한결같지 못하고 마음에 변화가 많으며, 時支가 말라 있으면 여우처럼 의심을 하여 결단력이 부족하고, 처음에는 부지런하지만 끝은 게으르니라.

여름철의 木이 水를 볼 때는 반드시 먼저 金이 있어야 곧 水의 근원이 있게 되고, 겨울철의 金이 火를 만날 때는 모름지기 身旺하고 木이 있어야 곧 불꽃이 일어나서 부귀하게 되는 것은 의심할 바가 없느니라.

만약 여름철의 水가 金이 없거나, 겨울철의 火가 木이 없으면 淸枯한 象으로 名利가 모두 허망하니라.


壬 丙 甲 丙
                                                    辛庚己戊丁丙乙

辰 申 午 寅                                                    丑子亥戌酉申未

丙火生於午月 陽刃局 逢寅午生拱 又逢比助 旺可知矣. 最喜辰時 壬水透露 更妙申辰 泄火生金而拱水 正得旣濟 所以早登科甲 仕版連登 掌兵刑重任 執生殺大權.

丙火가 午月에 生하여 羊刃 局인데 寅午를 만나 生으로 껴안고, 다시 比肩의 도움을 만났으니 旺함을 가히 알 수 있느니라.

가장 기쁜 것은 辰時로 壬水가 투출하였는데, 다시 妙한 것은 申辰으로 火를 泄氣하고 金을 生하며 水를 껴안으니 바로 水火旣濟를 이루느니라.

이로써 일찍이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이 계속 올라 병권과 형권의 중책을 맡아 生殺大權을 잡게 되었느니라.

 

壬 丙 甲 丙                                                  辛庚己戊丁丙乙

辰 寅 午 申                                                  丑子亥戌酉申未

此與前造八字皆同 前坐下申金 生拱壬水有情 此則申在年支遠隔 又被比劫所奪 至申運生殺 又甲子流年 會成殺局 冲去陽刃 中鄕榜 以後一阻雲程 與前造天淵之隔者 申金不接壬水之氣也.

이 命造는 앞 命造와 여덟 글자가 모두 같은데, 앞 命造는 坐下에 申金이 있어 壬水를 生하고 껴안아 有情한데, 이 命造는 申金이 年支에 있어 멀리 떨어지고, 다시 比劫에게 탈진이 되고 있느니라.

申운에 이르러 殺을 生하는데 다시 甲子 年에 殺局을 이루어 羊刃을 冲去하니 中鄕榜에 올랐는데, 이후 벼슬길이 막혔으니 앞 命造와는 하늘과 땅차이로 申金과 壬水의 氣가 서로 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니라.

 

戊 丙 戊 戊                                                  乙甲癸壬辛庚己

戌 辰 午 子                                                  丑子亥戌酉申未

丙日午提 刃强當令 子冲之 辰洩之 弱可知矣. 天干三戊 竊日主之精華 兼之運走西北金水之地 則陽刃更受其敵 不但功名蹭蹬 而且財源鮮聚 至甲寅年 會火局 疏厚土 恩科發榜.

丙日이 午月에 生하여 羊刃이 강하게 當令했는데 子水가 沖하고 辰土가 泄氣하니 약함을 가히 알 수 있느니라.

天干의 三 戊土는 日主의 기운을 도둑질해 가는데, 겸하여 運이 西北의 金水地로 흘러 羊刃이 다시 공격을 받으니, 功名이 미끄러졌을 뿐만 아니라 또한 재물도 모으지 못했느니라.

甲寅年(27세)에 이르러 火局으로 모이니 두터운 土를 억제하여 恩科에 급제하였느니라.

 

壬 庚 乙 庚                                                       壬辛庚己戊丁丙

午 午 酉 午                                                       辰卯寅丑子亥戌

和中堂造 庚生仲秋 支中官星三見 則酉金陽刃受制 五行無土 弱可知矣. 喜其時上壬水爲輔 吐其秀氣 所以聰明 權勢爲最 第月干乙木透露 戀財而爭合 一生所愛者財 不知急流勇退 但財臨刃地 日在官鄕 官能制刃 財必生官 官爲君象 故運走庚寅 金逢絶地 官得生拱 其財仍歸官矣. 由此觀之 財乃害人之物 所謂欲不除 似蛾撲燈 焚身乃止 如猩嗜灑 鞭血方休 悔無及矣.

和中堂의 命造로 庚金이 仲秋에 生하였으나 地支 中에 官星이 셋이나 나타났으니 곧 酉金 羊刃은 剋을 받으며, 五行에 土가 없으므로 약한 것을 가히 알 수 있느니라.

기쁘게도 時上의 壬水가 보필하여 그 秀氣를 吐하므로 총명하였으나 권세만을 최고로 여겼으며, 月干에 乙木이 透露하니 財에 연연하여 爭合을 하므로 一生 사랑한 것은 재물이었으니 급류에서도 물러설 줄을 몰랐느니라.

무릇 財星이 羊刃에 臨하고 日主가 官의 마을에 거처하니 官은 능히 羊刃을 억제하며 財星은 반드시 官을 生하므로 官이 임금인 形象이니라.

故로 運이 庚寅으로 흐를 때 金은 絶地를 만나고 官은 生合을 얻으니 그 財는 거듭 官으로 돌아가느니라.

이로 말미암아 관찰해 보건데 財는 이 사람에게 害가되는 물건인데

욕심을 자제하지 못하고 나방이 등불에 달려들다 몸을 태우고서야 그치듯, 성성이가 술을 좋아하여 채찍을 맞아 피를 흘리고서야 비로소 멈추듯이 후회를 해도 소용이 없었느니라.

 

戊 壬 丙 己                                                       己庚辛壬癸甲乙

申 辰 子 丑                                                       巳午未申酉戌亥

壬水生於子月 官殺並透通根 全賴支會水局 助起陽刃 爲殺刃兩旺 惜乎無木 秀氣未吐 身出寒微 喜其丙火敵寒解凍 爲人寬厚和平 行五出身 癸酉運 助刃幫身 得官 壬申運 一歲九遷 仕至極品 一交未運制刃 至丁丑年 火土並旺 又剋合子水 不祿.

壬水가 子月에 生하고 官殺이 나란히 투출하여 通根했으나 전부 地支에 모인 水局에 의지하는데, 羊刃이 도와 일으키니 殺刃이 함께 旺하니라.

애석한 것은 木이 없어 秀氣를 吐하지 못하므로 가난한 집안 출신이었는데, 기쁜 것은 丙火가 추위를 막아 解凍(火剋金生水)시키고 있느니라.

위인이 너그럽고 후덕하며 화평한 사람이었으며, 行伍 출신으로 癸酉 運에 羊刃과 협조하여 日主를 도우니 官을 얻고, 壬申 運은 한 해에 아홉 번 승진하여 벼슬이 極品에 이르렀으나, 一交 未運하여 羊刃을 억제하고 丁丑 年에 이르러 火土가 함께 旺해지며 다시 子水를 剋合하니 죽고 말았느니라.

 

庚 甲 乙 辛                                                         戊己庚辛壬癸甲

午 子 未 卯                                                         子丑寅卯辰巳午

甲子日元 生於未月午時 謂夏木逢水 傷官佩印 所喜者卯木剋住未土 則子水不受其傷 足以冲午 有病得藥 去濁留淸 天干甲乙庚辛 各立門戶 不作混論 乃滋印之喜神 更妙運走東北水木之地 體用合宜 一生宦途平順.

甲子 日元이 未月 午時에 生하여 여름철의 木이 水를 만났으므로 傷官佩印格이니라.

기쁜 것은 卯木이 未土를 剋하여 살고 있으니 곧 子水는 손상을 받지 않아 족히 午火를 冲하므로 有病得藥으로 濁을 제거하고 淸을 머무르게 하느니라.

天干의 甲乙庚辛은 각기 문호를 세운 것이지 혼잡이라고 논하지 않으므로 이에 印綬는 도와주는 喜神이 되느니라.

다시 妙한 것은 運이 東北 水木地로 흘러 體用이 합당하니 一生 벼슬길이 평탄했느니라.

 

庚 甲 壬 庚                                                        己戊丁丙乙甲癸

午 戌 午 午                                                        丑子亥戌酉申未

甲木生於午月 支中三午一戌 火炎土燥 傷官肆逞 月干壬水無根 全賴庚金滋水 所以科甲聯登 其仕路蹭蹬者 祗因地支皆火 天干金水 本無託根之地 神有餘而精不足也.

甲木이 午月에 生하고 地支에 세 개의 午火와 한 개의 戌土가 있어 火炎土燥하므로 傷官이 방자하게 날뛰고 있는데, 月干의 壬水는 無根으로 모든 것을 庚金에 의지하고 있느니라.

이로써 과거에 급제하여 연달아 올랐으나 벼슬길이 순탄하지 못하였던 것은, 地支가 모두 火인 연유로 天干의 金水가 본래 뿌리를 의탁할 곳이 없어 神은 有餘하지만 精이 부족했기 때문이니라.

 

庚 庚 丙 甲                                                        癸壬辛庚己戊丁

辰 辰 子 子                                                        未午巳辰卯寅丑

庚金生於仲冬 金水寒冷 月干丙火 得年支甲木生扶 解其寒凍之氣 謂冬金得火 但子辰雙拱 日元必虛 用神不在丙火而在辰土 比肩佐之 所以運至庚辰 辛巳 仕版連登.

庚金이 仲冬에 生하여 金水 寒冷인데, 月干의 丙火가 年支의 生을 얻은 甲木의 도움을 받아 차갑게 얼어있는 기운을 풀어주고 있으므로 이를 일러 겨울철의 金이 火를 얻었다고 하느니라.

다만 子辰이 쌍으로 껴안아 日元은 반드시 허약하니 用神은 丙火에 있지 않고 辰土에 있으며, 比肩이 도와주니 運이 庚辰 辛巳에 이르러 벼슬이 연이어 올랐느니라.


丁 辛 壬 丁
                                                        乙丙丁戊己庚辛

酉 巳 子 巳                                                         巳午未申酉戌亥

辛金生於仲冬 金寒水冷 過於洩氣 全賴酉時扶身 巳酉拱而佐之 天干丁火 不過取其敵寒解凍 非用丁火也. 用神必在酉金 故運至土金之地 仕路顯赫 一交丁未 敗事矣. 凡 “冬金喜火 取其暖局之意 非作用神也.”

辛金이 仲冬에 生하여 金은 얼어있고 水는 차가워 泄氣가 과하므로 전부 酉時의 도움에 몸을 의뢰하고 있느니라.

巳酉로 껴안아 도우며 天干의 丁火는 추위를 물리쳐 解凍하기 위해 취한 것에 불과하니 用神은 丁火에 있지 않느니라.

用神은 반드시 酉金에 있느니, 故로 運이 土金 地에 이르러 벼슬길이 크게 빛났으나, 一交 丁未 運하여 하던 일을 패하고 말았느니라.

무릇 “겨울철의 金이 火를 기뻐한다는 것은 局을 따뜻하게 하는 뜻으로 취하는 것이지 用神으로 삼고자 함이 아니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