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肺陽(폐양) : 心氣, 心陽과 같은 天干의 火的 분열력과 상대 를 이룰 수 있는 수렴적 기운으로 庚金, 辛金 등을 뜻한다.

              甲 丙 庚 己

              午 午 午 巳
肺陽이란 肺는 金이고 陽은 熱, 火이므로 金과 火가 공동으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이 命造는 天干의 丙, 庚으로 肺陽은 있으나 지지에 巳午火가 치열하여 하강할 수 없으므로 肺陽은 존재해도 肺氣는 극도로 약하다. 肺氣는 丙火를 辛金이 끌어안아 하강시키는 丙辛 水의 모습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다.

            戊 丙 辛 己

            戌 戌 未 未

肺陽 : 丙火와 辛金이 공존하므로 있다.
肺氣 : 地支가 燥熱(조열)하니 丙辛 水의 하강기류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肺氣(폐기:大腸陽) : 天干에 活動하는 수렴 氣인 庚,辛 金.
天干의 火氣를 조절하여 하강시킬 수 있는 庚辛金의 수렴력을 肺氣라고 한다.

            丙 丙 庚 戌

            申 申 申 寅

天干의 庚金을 肺氣로 본다. 그러나 이 命造는 地支가 申月의 申時로 金이 지나치게 旺하여 肺氣는 너무 과하며, 오히려 肝心氣가 극도로 虛하여 상승, 분열이 안 되는 체질이다.

이와 같이 우리 인체는 심장과 폐가 대치하고 있으므로 火金 中 어느 한쪽이 지나치게 과하면 중화가 깨져 건강에 문제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火가 치열하고 金이 약하면 수렴력이 약하여 火氣를 억제하지 못하므로 고혈압, 당뇨, 중풍, 결핵, 탈모, 이명, 건망, 치매 등의 질환이 발생하며, 金이 極旺하고 木火가 부족하면 간기울결, 신경성 소화기 질환, 눈, 갑상선, 좌골신경통, 생식기, 협심, 심근경색, 동맥경화, 폐수종, 천식, 외감성 질환, 순환장애로 인한 관절질환 등으로 고생하게 된다.

◊肺血(폐혈) : 天干 또는 地支의 火氣와 상대하는 金水氣의 하강기류로 丙辛水 또는 地支에 있는 金水 세력을 뜻한다.

◊肺陰(폐음) : 地支에서 水를 생출하는 시발적 개념의 土金 세력을 말한다. 辰酉金, 申辰水, 丙辛水, 巳申水...

             辛 戊 庚 庚

             酉 申 辰 子
지지에 申子辰 水局으로 肺陰 뿐 아니라 腎水까지도 형성되어 있는 형태다. 金氣가 極旺하여 상대적으로 木火氣가 약한데 그래도 辰土가 金水氣를 끌어안아 生木 血化하는 것은 치료의 가능성을 만들므로 다행이다.

-"신이남긴 문자" 上중에서-